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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SC2019-1] 전시과제요약-ICT융합캡스톤디자인
  • 글쓴이 관리자
  • 작성일 2019-05-31 16:17:36
  • 조회수 175
첨부파일 AGSC2019-1 과제요약-ICT융합캡스톤디자인.pdf
전시위치118
구분개발시연
교과목ICT융합캡스톤디자인
담당교수고종원
팀명DBH
멘토/소속없음
팀원장기원 오재건 정윤석 이민아 김연식
프로젝트 명아두이노를 이용한 Sleeping-Child-Check 시스템 '버스바이저'
프로젝트요약경기도 동두천 유아 사망 사건과 같이 무더운 여름날 ‘어린이집 차량 내 유아 방치 사고’는 매년 발생한다. 정부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잠자는 아이 확인 장치(Sleeping-Child-Check)’ 설치를 의무화하였다. 하지만 기존에 존재하는 Bell 방식의 경우, 결국 최종 해결책을 사람에게서 찾기 때문에 여전히 인재 발생 가능성이 있다. 에 비해 ‘버스바이저’는 적외선 빔센서를 활용해 자동으로 인원을 확인하여 사람의 실수 가능성을 줄이고, 3중 안정망으로 차량 내 유아 방치 사고를 100%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전시위치119
구분개발시연
교과목ICT융합캡스톤디자인
담당교수고종원
팀명Solver
멘토/소속없음
팀원이준호 김익준 김효민 윤승식 주호세
프로젝트 명아두이노를 이용한 공용 전자기기 작동여부 확인 모바일 웹 제작 [ IoL – Internet of Laundary ]
프로젝트요약아주대학교 기숙사 세탁실을 사용하여 세탁을 하는 것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SNS를 통해서 불편함을 호소하였다. 기숙사생들이 세탁기를 이용하려면 세탁기를 사용하고 싶은 시점에 사용 가능한 세탁기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직접 세탁실을 찾아야 하는 점, 세탁기를 이용하고 있는 도중에도 세탁기 끝나는 시간을 잊어서 오랫동안 세탁물을 세탁실에 방치해 놓을 때가 많다는 점에서 불편함을 겪고 있다. 또 세탁 종료시간에 맞춰서 세탁실에 가지 않으면 잠금이 해제되어 세탁물을 분실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IoT(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세탁기 이용 상태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반응형 웹과 모듈을 제작하는 과제이다.
과제는 4가지 핵심 사용자 기능을 실현한다. 1.실시간 전류 값 확인을 통한 이용현황 확인 2.사용 여부 카카오톡 알림 수신 3.기숙사별 세탁기 이용 패턴 확인 4.서비스 신고
먼저 첫 번째 핵심 기능은 전류 파악 모듈을 제작하여 MQTT 통신을 통해 서버에 실시간 전류 값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구현한다. 이를 통해 세탁기 사용자는 자신이 언제 세탁기를 이용할 수 있는 지 세탁실을 방문하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핵심 기능은 사용자가 입력한 전화번호로 특정 세탁기의 남은 시간 30분, 10분에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알림을 보내는 방식으로 구현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세탁물이 언제 세탁이 완료되는지 잊지 않고 확인할 수 있으며 세탁하고 싶은 세탁기의 남은 시간에 대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세 번째 기능인, 기숙사별 세탁기 이용 패턴 확인은 사용자들이 기숙사 세탁기를 본 과제의 모듈을 통해 이용하면서 쌓인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어느 시간대에 세탁기 이용이 적은 지 등의 여러 가지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마지막 서비스 신고 기능은 사용자가 이상 있는 서비스를 신고하면 운영자 페이지에서 시스템 로그 데이터와 오류 사항을 확인할 수 있게 만든다. 이를 통해 고장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사용자가 서비스에 문제가 생기면 능동적으로 신고할 수 있고 운영자는 신고가 들어오면 신속하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다.
전시위치120
구분개발시연
교과목ICT융합캡스톤디자인
담당교수고종원
팀명올때소보루
멘토/소속없음
팀원최요셉 김태훈 이지영 김수진 이수한
프로젝트 명떠리매쳐
프로젝트요약제조당일 유통되어야 하는 식품을 취급하는 상점에서는 마감 직전 할인된 가격으로 식품을 판매하지만, 고객은 할인정보를 상점에 직접 방문하기 전에는 알 수 없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의 목표는 떨이상품을 판매하는 상점주와 이를 원하는 고객을 연결시켜주기 위한 위치 기반의 O2O판매 플랫폼인 ‘떠리매쳐’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프로젝트는 세 가지 측면에서 기존 식품 O2O판매 APP과 차별된다.

1) 취급하는 식품의 특수성
2) 오프라인 상점 대상
3)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배합한 접근성

즉, 상품성을 잃어버릴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려는 판매자와, 마음에 드는 제품을 싸게 구매하고 싶지만 어디서 구매할지 모르는 구매자를 온라인에서 연결시켜 오프라인 거래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기존에 존재하는 플랫폼과의 차별점이자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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