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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가치확산

SW중심사회 실현을 위한 다양한 가치확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과 지역사회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과 SW중심대학교육 확산활동 등 SW중심사회 실현을 위한 다양한 가치확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과 지역사회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SW가치확산체계(A-STaR, Ajou-STudents and Residents)>
A-STaR: Ajou-Student Teachers and Residents
  • 청소년, 교사 및 지역주민 등 대상에 따라 수준별, 목표별 프로그램 운영
  • 수원시 등 지역교육기관 및 단체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성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SW가치확산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대상 현황 특징 비고
2017 2018
찾아가는 SW캠프 (장기교육) 초·중·고 6개교 300명 10개교 500명 방문형, 수요자 요구 중심 장기 SW 교육 지자체 협력 (수원시)
청소년 SW캠프 (단기교육) 초·중·고 100명 50명 수요자 희망 주제인 게임 SW 창작
시민 온라인 SW 강좌 일반 시민 4강좌 8강좌 일반인 대상 온라인 공개 강좌
학부모 SW특강 학부모 100명 100명 미래 SW 교육이 갖는 의미 확산 대학 자체 프로그램
청소년 SW특강 초·중·고 3개교 3개교 SW 교육 혜택의 확대 / 확산
비버도전 (창의컴퓨팅경진대회) 초·중·고 30개교 50개교 청소년 논리력·창의력 배양
개방형작품전시회 일반 시민 100명 100명 전공, 비전공 및 청소년 SW 작품 전시
찾아가는 SW캠프
  • 수요자의 희망에 따라 방과 후 특별활동 지도 또는 SW 프로젝트 멘토링 제공
    (참여 학교 희망 시 SW중심대학-고교 동아리 연계 프로젝트로 운영하여 대학원생 멘토를 제공)
  • 최소 4개월, 최대 8개월간 연속성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SW 역량의 지속적 계발 지원
  • SW재능기부단 학생이 주 1회 선발된 학교로 방문하여 교육·프로젝트 운영
‘찾아가는 SW 캠프’ 운영 일정
월별 1-2월 3월-6월 7월-8월 9월-12월
활동 내용 1기 2기
·프로그램 홍보
·학교 선발(10개교, 250명)
·강사 배정
프로젝트 멘토링 / 방과후교육 지도 개방형 작품 전시회 참여 ·프로그램 홍보
·학교 선발(10개교, 250명)
·강사 배정
프로젝트 멘토링 / 방과후교육 지도 개방형 작품 전시회 참여
교육 프로그램
구분 내용
초등 ·스크래치와 코드이노를 활용한 컴퓨팅 사고 기초
·로봇을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기초
중등 ·스크래치와 코드이노를 활용한 컴퓨팅 사고 기초
·로봇을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기초
고등 ·앱 인벤터를 이용한 앱 개발 기초 ·Python을 이용한 대화형 프로그래밍 기초 ·R을 이용한 빅데이터 기초
청소년 SW캠프
  • 초등 5~6학년 학생을 선발하여 창의적인 게임 디자인 및 창작과 관련된 SW교육 수행
  • 교육을 SW 기초, 심화, 응용으로 구성하여 점진적·체계적 교육 수행
  • 학생들의 프로젝트 결과물 가운데 우수 작품을 안드로이드 앱 마켓 론칭 지원
청소년 SW 캠프 교육 내용
주제 시간 교육내용
게임 SW 창작 (기초과정) 8시간 ·게임의 구성 요소 이해
·Platformer게임 창작 체험
·좌표계, Actor, Behavior, Rule 이해
·PEI 게임 SW 창작 (기초과정)
게임 SW 창작 (심화과정) 8시간 ·게임 창작 SW인 GameSalad의 동작 원리 복습
·Flappy Bird 류의 게임 SW 창작 (심화과정)
·새로운 스토리, 스프라이트 추가를 통한 창작 게임 완성
·레벨 디자인, 밸런싱 작업을 통한 게임 완성
게임 SW 창작 (응용과정) 8시간 ·게임 제작 프로젝트 및 론칭
학부모 SW 특강
  • ‘청소년 SW 교육 방향’ 및 ‘컴퓨팅 사고 계발’ 등 주요 SW 이슈에 대한 가이드 제공
  • 지역 학교와 협력하여 개별 학교의 학부모 대상 행사에서 SW 관련 특강 진행
  • 기존 특강 만족도를 분석하여 지속적인 특강 주제 개발 및 확대 추진
  • 일반인 대상 SW가치확산 시범 프로그램으로 SW재능기부단이 인근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주민 대상 장기 SW 교육 프로그램 운영 추진
청소년 SW 특강
  • 수요자 요청 기반 학습자 수준별 SW 체험 기회 지속 제공 (장기 방문형 교육 콘텐츠의 일부를 1~2일 단위 단기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
  • 개방형 작품 전시회에 방문 교육 우수 결과물 전시 및 시상 지속
  • 학생 대상 SW가치확산 시범 프로그램으로 SW재능기부단이 방학 중 소외 지역 초등학교로 방문하여 단기 SW 캠프 운영 추진
청소년 창의컴퓨팅경진대회, 비버도전(Bebras Challenge)
  • 현재 50개국이 참여하는 청소년 대상 컴퓨팅사고경진대회로 한국은 2017년 가입하여 2017년 11월에 경진대회를 개최하였고, 이에 경진대회의 운영을 지원하였음
  • 2018년 11월에 초1~고3 학생을 학령별로 6단계로 나누어 그룹별 경진대회 실시
  • 2018년 전국 50개교 참여를 목표로 운영
  • 연중 관련 기관 및 단체를 통해 전국 학교에 홍보하고, 후원 기관 확보 추진
<청소년 창의 컴퓨팅 경진대회(비버 도전, Bebras Challenge) 추진>
개방형 작품 전시회 아주 Greative 소프트웨어 콘서트
  • SW전공 프로젝트, SW기초교육 및 SW가치확산 우수결과물을 함께 전시하여 일반 시민과 학생들의 SW 교육에 대한 참여 의지를 제고하고 자연스러운 SW 체험 기회가 되도록 운영
  • 개방형 작품 전시회 연 2회 개최
  • 지역 초중고교에 전시회 홍보를 수행하여 일반 시민이 참여하는 지역 행사로 개최
SW 재능기부단 ‘SWEAT’
  • SW 전공 학생뿐만 아니라 SW 비전공 학생도 참여하는 융합 소학회
  • ‘찾아가는 SW 캠프’를 포함한 다수의 일반인 대상 SW 교육 프로그램에서 주도적 역할 수행
  • 교내 행사에 참여하여 SW 전공 대표로 행사 운영을 지원하고 전공 소개 등 업무 수행
  • 학생들 스스로 일반인 대상 SW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유도하고, 운영 가능한 프로그램의 경우 SW중심대학에서 지원
지차제 프로그램 참여
  • 수원시가 개최하는 ‘수원정보과학축제’에 전공 프로젝트 결과물을 출품하여 지역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시
개방형 온라인 SW교육
  • 글로벌 온라인 강의 사이트(블랙보드)에 강의 운영
  • 수요자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기초 3강좌, 심화 3강좌, 응용 2강좌로 구성
개방형 온라인 SW강좌
대상 강좌명
청소년 대상 기초 ‘웹페이지 저작 기초’, ‘파이썬-대화형프로그래밍’, ‘기초프로그래밍-C’
대학생 대상 심화 ‘컴퓨터공학개론’, ‘컴퓨터 네트워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일반인 대상 응용 ‘빅데이터의 원리와 활용’, ‘IoT의 원리와 활용’
개방형 온라인 SW강좌